난 이미 커피와 뗄레야 뗄 수 없는 사이가 되어버려, 남들이 커피를 가지고 뭐라하건 신경도 쓰지 않지만.. (아무리 나쁘다 하여도 죄책감 따위 들지 않는다! 조금은 흡연자들의 심정이 이해가 되는.. ^^)
카페인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좋은점들도 많다는 걸 다들 간과하는 것 같아서 살짝 퍼옴~ 그리고 아침에 커피마시는건 뮌헨에선 의사 권장사항이라구요. ㅋㅋ (아.. 이래서 뮌헨 사는게 행복해~)
커피, 건강에 좋은 점 많다
커피에는 의외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는 연구결과들이 14일 프랑스 몽트펠리에에서 열린 세계커피과학학회 회의에서 쏟아져 나왔다.
커피와 건강 사이의 연관성을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있는 프랑스의 아스트리드 넬리그 박사는 커피가 심장건강에 나쁘고 소화관을 손상시킨다는 등 여러가지 오해들은 지난 2세기 동안 커피에 관한 연구가 오로지 커피에 들어있는 흥분제인 카페인에만 집중되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넬리그 박사는 그러나 커피에는 강력한 항산화물질인 클로로겐산과 멜라노이드가 들어 있어 우리 몸의 대사과정에서 부산물로 생성되는 해로운 산소분자로 DNA에 손상을 입히는 활성산소를 무력화시킨다고 밝혔다.
이밖에 이날 회의에서 발표된 주요한 연구논문 골자들은 다음과 같다.
-- 커피는 간경화 위험을 최고 70%까지 감소시킨다. (이탈리아 마리오 네그리 약리학연구소의 카를로 라 베키아 박사)
-- 커피는 파킨슨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스웨덴 카롤린스카 의과대학의 베르틸프레드홀름 박사)
-- 하루 커피를 5-6잔 마시면 제2형(성인) 당뇨병 위험을 50% 줄일 수 있다. 커피 10잔(세계최대 커피소비국인 핀란드에서는 보통이다)을 마시면 이러한 효과는 80%까지 늘어난다. (핀란드 헬싱키 대학의 야코 투오밀레토 박사)
-- 커피는 암 등 심각한 질병을 일으키는 DNA의 산화를 방지하는 데 있어서는 과일-야채보다 났다.(오스트리아 빈 대학의 지그프리트 크나스뮐러 박사)
그러나 커피에는 발암성 물질도 적지 않다는 연구결과도 나왔다. 미국의 독성학학자 제임스 커플린 박사는 커피에 잠재적 발암성 물질이 약 30가지나 들어 있다고 밝혔다.
(몽트펠리에<프랑스> AFP=연합뉴스
Source: http://www.donga.com/fbin/output?f=total&n=200609150247&top20=1
그외 커피의 장점들
당뇨병에 효과적 1
less..
커피와 건강
아침에 눈을 떠서 한잔, 출근 후 아침 인사와 함께 한잔, 회의 시간에 한잔, 점심도 먹었으니 한잔, 나른한 오후 잠 깨려 또 한잔, 저녁 회식 후 느끼한 속을 달래기 위해 또 한잔….
커피 한잔. 그야말로 우리나라도 커피 공화국의 반열에 올라선 것 같다.
최근 미국의사협회지(JAMA)에는 커피를 많이 마실수록 제2형 당뇨병의 발병위험이 낮아진다는 재미난 연구가 소개됐다. 1인당 커피 소비가 세계 최고라는 핀란드인 1만4600여명을 대상으로 한 이번 연구의 결과를 간략히 정리하면 하루에 3~4잔을 마시는 여성은 제2형 당뇨병의 발병 위험이 29% 감소하고 남성의 경우는 27% 감소한다는 것.
이러한 경향은 커피 소비량이 늘수록 뚜렷해서 하루 0~2잔의 커피를 마신 사람에 비해 매일 10잔 이상을 마시는 사람은 제2형 당뇨병 발생 가능성이 여자의 경우 무려 80% 정도, 남자는 약 50% 정도 낮았다.
그렇지만 커피의 어떤 성분이 어떤 작용으로 제2형 당뇨병의 발생위험을 감소시키는지는 아직도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커피에 들어 있는 클로로게닉산(chlorogenic acid)이 혈당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을 거라고 추정하기도 하고, 카페인이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킨다고 추정하기도 한다.
이 같은 소식에 스타벅스사의 주가는 오를지 모르겠으나 당뇨병의 위험이 준다고 커피 음용량을 늘린다거나 안 마시던 커피를 마시는 건 건강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게다가 설탕과 크림이 잔뜩 들어간 한국식 커피라면 뱃살을 늘리는 데 안성맞춤이다. 밀크 커피 한 잔은 52㎉나 된다.
뭐니뭐니해도 당뇨병 예방을 위한 금과옥조는 저열량 식사와 충분한 운동이다. 정기적인 혈당 검사까지 추가하면 금상첨화라 하겠다. 모두가 그런 건 아니지만 비우는 커피 잔만큼이나 불면의 밤도 깊어간다. 과도한 커피는 정자의 기능을 감소시켜 수태율 감소와 저체중아 출산이 늘어난다는 보고도 있다.
커피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하고 대중적인 기호품이지만 커피에 관한 연구는 아직도 많이 부족하다. 이번 연구를 계기로 커피와 관련된 더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창균·보령시 보건소·내과 전문의)
※게재를 원하시는 전문의는
http://imhojun.chosun.com에 글을 올려 주시기 바랍니다.
입력 : 2004.03.30 10:14 23'
Source:
http://health.chosun.com/servlet/base.health.ViewArticle?art_id=20051010000169
또다른 당뇨병관련
less..
커피를 즐겨 마시는 사람은 당뇨병 걱정을 좀 덜해도 될지 모른다.
미국 캘리포니아대 의과대학 예방의학과의 베스 스미스 박사 연구팀은 당뇨병 전문지 '당뇨병 치료' 최신호에 발표한 연구 논문에서 "커피를 마시는 사람은 안 마시는 사람에 비해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최대 60% 낮았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남녀 910명(평균 연령 66세)을 대상으로 평균 8년간 커피와 당뇨병의 상관관계를 조사했다. 실험 대상자의 3분의 1은 내당력(glucose tolerance)이 손상돼 당뇨병 위험이 높은 사람들이었지만 커피의 예방효과는 다른 사람들과 비슷하게 나타났다.
스미스 박사는 "커피에 당뇨병 위험을 감소시키는 어떤 성분이 있는 것이 확실하다"며 "남은 과제는 정확히 어떤 성분이 효과를 나타내는지 찾아내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연구팀은 커피가 건강을 위해 권장해도 되는 음료인지에 대해서는 언급을 피했다. 당뇨병 예방에는 효과가 있지만, 심장질환이나 뇌졸중을 유발한다는 연구결과도 많이 나와 있기 때문이다.
커피가 당뇨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조사 결과는 과거의 연구논문에서도 몇 차례 발표됐다. 2004년 핀란드 연구팀은 매일 3~4잔의 커피를 마시는 여성은 당뇨병 위험이 최대 79%나 줄어든다고 밝혔다.
이정은기자 lightee@donga.com
http://www.donga.com/fbin/output?n=200610270456&top20=1
당뇨병 마지막
less..
커피가 당뇨병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는 또 하나의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
미국 존스 홉킨스 대학 보건대학원의 린다 카오 박사는 의학전문지 '역학 저널(Journal of Epidemiology) 최신호에 발표한 연구논문에서 중년 남녀 1만2천204명을 대상으로 1987-1999년 사이에 실시한 조사분석 결과 하루 커피를 4잔이상 마시는 사람은 제2형(성인)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3분의 1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카오 박사는 이들에게 커피, 가당음료, 주스 등을 포함한 식사습관외에도 운동,흡연, 음주 등 생활습관을 조사했지만 다른 당뇨병 위험요인들을 감안해도 커피의 당뇨병 억제효과에는 변함이 없었다고 말했다.
카오 박사는 이유는 확실히 알 수 없지만 마그네슘 또는 클로로겐산 같은 커피에 들어있는 특정성분이 혈당조절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일부 연구결과에 따르면 또 커피가 대사활동을 장시간 증가시켜 체중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카오 박사는 지적했다.
카오 박사는 당뇨병에 관한 한 커피가 "나쁘다"는 증거는 없지만 커피가 혈압 상승 등 건강에 좋지않은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도 밝혀지고 있는 만큼 커피를 많이 마시도록 권장하기는 시기상조라고 덧붙였다.
(뉴욕 로이터=연합뉴스
입력시간 : 2006/12/01 16:43
http://news.hankooki.com/lpage/health/200612/h2006120116424184500.htm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도 나왔고..
http://www.kbs.co.kr/1tv/sisa/health/vod/vod.html
그걸 요약한 내용
http://www.neoearly.net/entry/%EB%B8%94%EB%9E%99%EC%BB%A4%ED%94%BC%EB%A1%9C-%EA%B1%B4%EA%B0%95%EC%9D%B4-%EB%82%9A%EC%9D%BC%EA%B9%8C 중에...